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목차 적용 전과 적용 후 로딩 속도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정확하게는 로딩 속도가 아니라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차이입니다.

몇 해 전부터 목차가 있으면 SEO에 좋다고 해 티스토리에 목차를 달아 놓거나 목차를 달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정말 목차가 SEO에 좋은지 한 번쯤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티스토리에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목차 생성 플러그인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티스토리 목차 적용 전, 후 성능 점수

어떤 목차 플러그인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냐에 따라 점수는 달라질 수 있지만 보편적인 사용 방식으로 본문 상단에 목차가 있고 모든 제목 태그를 표시하는 경우의 예입니다.

이 테스트는 동일한 블로그의 게시글로 모바일을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데스크톱의 경우 거의 점수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목차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의 휴대전화 성능 점수는 92점입니다.

구글 페이지 스피드 성능 점수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트 모바일 점수

목차 적용 후 휴대전화 성능 점수 83점입니다.

구글 페이지 스피드 목차 적용 후 성능 점수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트 모바일 점수

동일한 포스팅이지만 목차 때문에 9점의 성능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목차가 정말 SEO에 좋을까요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SEO 전문가들은 목차가 SEO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들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글 작성 후 목차가 빠져 있으면 SEO플러그인에서 목차가 빠져있다고 알려 주기까지 합니다.

그만큼 검색엔진 최적화에 필요하다는 것 이겠죠.

그런데 대부분의 SEO 관련 정보들은 국내가 아니라 해외에서 생성된 정보들로 그 기준이 대부분 워드프레스입니다.

티스토리는 워드프레스와 사정이 많이 다릅니다. 티스토리는 근본적으로 모발에서 로딩 속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거기에 목차까지 넣으면 위 실험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로딩 속도는 더 떨어지게 됩니다.

로딩 속도가 주는 SEO점수와 목차가 주는 SEO점수 어떤 게 더 중요할까요?

전 이렇게 비교해보고 싶습니다. 로딩 속도 국, 영, 수 라면 목차는 음악, 미술, 체육 정도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처럼 빠릿빠릿한 사이트에서 목차 기능까지 더 해지면 더 좋은 SEO점수를 받을 수 있지만,

티스토리의 경우라면 SE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로딩 속도의 점수가 낮아져 전체 점수에 악영향만 끼칠 것입니다.

이 글을 쓴 이유

보다시피 저는 티스토리 스킨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스킨을 배포하고 가장 많이 듣는 의견 중 하나가 목차를 포함해 줄 수 없냐는 질문입니다.

거기에 대해 아무런 근거도 없이 좋다 나쁘다를 일일이 말하기도 어려웠고 개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목차 사용이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단답형으로만 답변들 드렸습니다.

지금 제작 중인 스킨에 목차를 포함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다 우선 포함시키고 선택은 사용자가 알아서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 목차가 있어 의아해하실 것 같은데요.

이 블로그는 검색 유입에만 의존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보다시피 설명문을 써야 하기 때문에 검색 유입에 손실이 있더라도 구독자 편의를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검색 유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독창적인 양질의 글 일 것입니다.